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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진오일 기본 상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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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오일 기본 상식
1. 엔진오일은 엔진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엔진오일은 엔진 내에서 유체와 고체를 통틀어 다른 어떤 부품보다도 더 많은 일을 처리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진오일의 주요 임무가 엔진의 움직이는 부품들에 오일을 공급해 엔진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엔진오일은 다음과 같은 역할도 해야 합니다.

열을 방출시킴으로써 엔진 부품의 열을 식힘
엔진 마모 방지. 마모의 원인은 산성 연소 부산물에서부터 슬러지 및 매연 찌꺼기 그리고 먼지 입자에 이르는 다양한 오염물질
저온에서 주요 엔진 부품으로 쉽게 펌프 작용
고온에서 안정성 유지
연비 개선
바니시 및 해로운 찌꺼기를 없애 내부 부품을 깨끗이 유지

2. 오일의 기능은 오일 안의 어떤 성분 때문에 가능한가요?
엔진 부품에 윤활제를 공급함으로써 마찰을 줄여 원활한 작동과 최대 효율을 얻는 역할은 자동차용 엔진오일 기능의 일부에 불과하므로 다른 기능을 발휘하는데는 분명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첨가제가 들어갑니다.

모든 청정형의 엔진오일은 청정제 및 분산첨가제를 포함하고 있어 오염물질과 연소 부산물들이 떠 있게 마련입니다. 그 때문에 오일을 검사할 때 오일이 더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오일이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단지 색깔만으로 오일 교환 시기를 결정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일은 이러한 부식성 오염물질이 엔진 표면에 침전되어 피스톤 링에 들러붙게 하지 않도록 하고 오일 펌프 스크린(oil-pump screens)이 막히지 않게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 필터는 오일이 필터를 통과할 때 거친 입자들을 제거하여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오일 필터는 연료 희석이나 액체 오염물질은 잡아내지 못합니다.

오일과 오일 필터가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결국 이들도 효과적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오일 첨가제의 역량이 다하기 때문입니다. 오일 자체도 품질 저하가 일어납니다. 이 때 오일을 갈아주어야 슬러지와 찌꺼기가 쌓이지 않습니다. 오일을 배출시킬 때 오염물질도 함께 제거됩니다.

분명, 오염물질이 엔진에 손상을 주기 전에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물론 자동차 운전자들이 이 중요한 시기를 결정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제조업체는 특정 시간 또는 거리 간격에 따라 오일 교환을 권장합니다.

3. 오일은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하나요?
오일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않고서는 엔진오일이 얼마나 빨리 고갈되는지 알아내기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들이 오일 교환 권장 시간 및 마일리지 간격을 정해놓은 것입니다.

사용자 설명서에 표시된 오일 교환 주기를 따르시라고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 권장 주기는 모델 연도 및 생산 업체에 따라 다르고 운전 습관, 조건 및 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주기에 따라 오일과 오일 필터를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4. 사용자 설명서에 '정상 운행'과 '가혹한 운행'의 두가지 주기표가 있다면 이 중 어느 쪽을 따라야 할 지 어떻게 결정하는가요?
거의 모든 제조업체들이 두 가지 운행 즉, 정상과 가혹한 운행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가혹한 운행의 경우 더 자주 오일 및 필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가혹한 운행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6 km 미만의 주행
추운 날씨에 운전
오랫동안 공회전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운전
트레일러 끌기/무거운 하중 운반
먼지 많은 곳에서 운전

짧은 구간 주행은 특히 추운 날씨에 아주 심한 작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엔진이 가열되고 연료를 완전히 태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없을 수 있고 불완전 연소는 오일에 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엔진은 부분적으로 공기흐름에 의해 열을 식히므로 공회전 시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무거운 하중을 감당할 때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온은 보다 빠른 오일 산화와 농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유지 관리 방법
알맞은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오일과 필터를 갈아주는 일은 차량 엔진을 오래 가게 하는 바람직한 유지관리 방법의 일부입니다. 차량 엔진의 적절한 유지관리는 엔진 기능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엔진오일의 수명에도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유지관리 스케줄의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화 및 엔진 타이밍
연료 분사 또는 기화기 조정.
에어 클리너 서비스.
정기적으로 엔진 기계 상태 전반 확인.

엔진이 오래되어 엔진 부품이 닳으면 크랭크 케이스에서의 가솔린 누출량이 많아집니다. 누출되는 가솔린이란 배기장치로 가는 대신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 사이로 빠지는 연소 가스를 말합니다. 가솔린 누출은 엔진 오일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이 오래될수록 오일 교환 시기를 짧게 잡아야 할 것입니다. 먼지가 많은 곳에서 운전할 때는 입자가 에어 필터를 통과해 오일 시스템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상의 모든 조건들은 엔진오일의 성능를 저하시킵니다. 오염물질이나 찌꺼기가 엔진오일에 들어가 잦은 오일 교환이 필요하게 됩니다. 엔진은 부분적으로 공기 흐름에 의해 열을 식히므로 엔진 공회전 시 엔진 온도는 높아집니다.

시동 시 상당한 엔진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엔진 부품으로 윤활제를 적절히 공급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시동 전, 대부분의 오일은 엔진의 기름통에 있습니다. 엔진에 시동이 걸리면 잠시 후 오일은 기름통에서 펌프질에 의해 엔진 전반으로 공급됩니다. 이 중요한 시간에 엔진 부품은 적절히 오일을 공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일이 엔진 전반으로 더 빨리 순환할수록 엔진 부품은 더 빨리 적절한 윤활 상태를 갖출 수 있습니다.

5. 일년에 몇 천 km만 달린다면 그렇게 자주 오일을 갈아 줄 필요가 없나요?
아닙니다. 낮은 마일리지는 짧은 주행일 경우, 고속도로 주행 속도에서의 높은 마일리지일 경우보다 엔진오일에 훨씬 더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차량 제조업체도 시간 및 마일리지에 따른 오일 교환 권장주기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운전도 가혹한 운행에 해당합니다.

6. 점도란 무엇이며 왜 엔진오일에서 중요한가요?
간단히 말해, 점도란 유체의 진함을 나타내는 농도 입니다. 더 정확히 말해, 점도는 흐름에 대한 유체의 저항 정도를 말합니다. 낮은 점도의 유체는 쉽게 흐릅니다. 물이 좋은 예이지요. 반면 꿀은 높은 점도의 유체에 속합니다.

하지만 유체의 점도는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엔진오일도 온도가 변하면 점도가 달라집니다. 추우면 진해지고 더우면 묽어집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은 이와 반대로 기능해야 합니다. 낮은 온도에서 오일은 묽어서 쉽게 흘러야 하고 너무 진해지거나 겔 상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저온에서 묽은 오일을 쓰면 엔진을 시동 걸기가 쉽고 중요 엔진 부품으로의 오일 흐름이 빠릅니다.

높은 온도에서 오일은 충분히 진해 엔진 부품 위에 막을 형성해 주어야 금속끼리의 접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점도의 오일은 금속 표면 사이의 이 접촉 부분에서 밀려나오지 않도록 저항하여 엔진 마모를 예방합니다. 그러므로 오일의 이상적인 점도란 저온에서의 흐름과 고온에서의 보호 기능이 적절히 균형을 이룬 상태여야 합니다.

7. 멀티그레이드(multigrade) 또는 다점도(multi-viscosity)란 무엇입니까?
이 두 용어는 같은 의미입니다. 멀티그레이드 또는 다점도 엔진오일은 SAE(자동차공업협회)가 정한 점도 등급 중 여러 등급 요건에 부합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즉 멀티그레이드 오일은 단일 등급 오일보다 더 넓은 온도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멀티그레이드 오일은 두 가지 SAE 등급 표시(예, 10W-30)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AE 10W-30 표시는 저온에서는 10W 등급 오일처럼, 정상 작동 온도에서는 30 등급 오일처럼 기능함을 나타냅니다.

W는 멀티그레이드 모터 오일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겨울(winter)의 약자로 사용되었습니다. W 앞의 숫자는 겨울 온도에서 엔진 시동 시 오일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숫자가 적을수록 저온에서 더 잘 흐른다는 뜻입니다. 비슷하게, 15W-50에서 50은 여름 고온 작동 시 오일이 더 많은 오일 막을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오일 색깔만 보고는 오일 교환 시기를 알 수 없습니다. 오일은 더러워 보일 수 있으나 그것은 오일이 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멀티그레이드 엔진오일은 SAE 점도 등급 중 여러 등급의 요건을 만족시키도록 만들어져 단일 등급 오일보다 더 넓은 온도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자동차에 어느 점도 등급을 사용해야 할까요?
차량 설명서에서 제조업체가 권장한 대로 따라야 합니다. 최대 저온 성능과 최대 연비를 얻으려면 가장 낮은 SAE 등급 권장 오일 점도를 사용하십시오. 점도가 높은 오일은 엔진 시동을 방해하고 연비를 낮추며 마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9. 오일이 부족할 때, 너무 많이 채우면 문제가 되나요?
그렇습니다. 엔진 크랭크 케이스를 지나치게 채우면 움직이는 부품에 오일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크랭크축이 오일을 휘저어 거품을 많이 만들면서 엔진 중요 부분으로의 윤활 작용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너무 많은 오일이 피스톤/실린더 부분으로 들어가게 되면 엔진 연기 및 오일 소비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엔진 크랭크축 씰(seal)이 압력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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