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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활유 기본 정보 []
작성자  관리자
첨부화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IP : Admin Only   조회 : 5837
 
승용 및 상용 차량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두 가지 중요 요소인 기유와 첨가제로 되어 있습니다. 기유는 윤활유가 중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윤활작용을 통해 마찰에 따른 마모나 파손 등으로부터 엔진부품을 보호하게 합니다. 첨가제는 엔진의 고온조건에서 손상된 윤활유가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유는 원유(지상에서 뽑아내는 자연상태의 오일)로부터 정제됩니다. 원유는 다양한 정제과정을 거친 후 엔진 윤활유로서 사용이 적정한 제품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이 정제 과정을 통해 왁스나 황, 질소과 같이 불필요한 물질들이 제거됩니다. 불포화 탄화수소는 보다 안정적인 분자로부터 추출되어 변환됩니다. 원유는 우선 진공 증류과정으로 수 차례 분류나 점성 수준에 따라 분리됩니다. 기유는 다음과 같이 복잡한 정제과정을 거쳐 탄생하게 됩니다.
솔벤트 추출 - 자연상태에서 발생하는 포화 및 불포화 탄화수소의 분리
수소화 정제법 - 질소와 황 성분을 제거하고 기본 물질의 색상과 산화 및 열 안정성 등을 향상시킴
수소화 처리법 - 일부 불포화 탄화수소를 포화 산화수소로 전환시켜 솔벤트 추출에 앞서 생산될 수 있도록 한다. 이 처리과정은 상당량의 황과 질소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줌.
수첨분해반응 - 기본 물질에 있는 분자가 원하는 포화상태의 탄화수소 분자로 재배열되도록 하는 매우 정교한 처리과정. 포화분자의 생산은 수소화 처리법과 솔벤트 추출과 함께 이루어지는 처리보다 훨씬 중요함.
수소전이반응 - 수첨분해반응만이 사용될때 기본물질의 분자가 가능한 가장 안정적인 형태로 변형될 수 있음.
기유 자체로는 엔진을 충분히 보호할 수 없습니다. 윤활유는 엔진의 다양한 동작상태에 따라 매우 많은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유에 일부 첨가제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세정/분산 첨가제는 엔진의 청결도를 유지하도록 사용되고 이를 통해 서스펜션에 여러 오염물질을 제거해주며 중요 엔진 부품을 보호함
녹/부식방지제는 연소시 부산물에 의해 발생하는 물과 산 물질로부터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첨가됨.
산화방지제는 오일의 농화나 슬러지 형성을 유발하는 산화과정을 억제하기 위해 첨가됨.
마모 방지 첨가제는 금속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금속과 금속의 접촉을 방지함.
점도 조정제 및 오일 유동점 강하제는 모터오일의 흐름특성을 향상시킴.
다음은 대부분 소비자들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윤활유가 핵심 기능인 윤활능력을 수행하려면 점도(오일의 묽음정도나 흐름 저항 등으로 측정)가 엔진의 최대 온도조건에서도 그대로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윤활유는 열이 가해지면 묽어지고 냉각되면 진해집니다.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주변 공기에 적합한 점도수준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일 등급이란 한 온도, 즉 높거나 낮은 온도에서만 점도가 정의되는 윤활유를 말합니다. 반면에 다중 등급이란 저온과 고온의 점도요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 때문에 뜨거운 여름과 혹한을 경험한 운전자라면 간편하고 연중 사용이 가능한 다중 등급 제품을 선호합니다. 이중 점도의 수준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10W*30은 저온에서 혹은 겨울에 10W정도이며 고온에서는 30정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점도조절 첨가제는 더운 여름에 보다 촘촘한 점도를 유지해주지만 저온에서는 거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오일의 성능이나 점도 수준 및 에너지 보존 특성 등에 관한 정보는 "두넛(Donut)"으로도 알려진 API Service Symbo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심벌은 API(미국석유협회)의 서비스 등급을 윤활유의 품질수준과 이에 맞는 차량을 나타내는 두 글자의 분류를 통해 나타내게 됩니다. 처음 글자가 "S"이면 오일이 가솔린 엔진이나 "스파크 점화"에 적합한 윤활유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만일 첫 글자가 "C"이면 "압축점화"나 디젤 엔진을 위한 오일제품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글자는 분류별 성능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분류의 경우 성능수준은 알파벳 순으로 성능이 높다는 표시를 나타내줍니다. 하지만 "C"분류에서는 이와 같지 않으며 제품형태와 디젤 차량의 사용범위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량에게 맞는 윤활유 성능 권고수준을 이해하려면 차량의 메뉴얼북을 참조하면 됩니다. '두넛'의 중앙부분은 SAE(자동차 엔지니어 협회)의 점도 분류이며 두넛의 마지막 부분은 오일의 에너지 보존 특성을 표준 산업 테스트에서 결정한 대로 전환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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