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케어센터 일산점 로고

고객센터
Q&A
시공후기
FAQ(자주 찾는 문의)
도란도란
합성유 자료실

q&a

  • home
  • 고객센터
  • 합성유자료실
엔진윤활유의 종류 []
작성자  관리자
첨부화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IP : Admin Only   조회 : 9864
 
가솔린엔진 윤활유

가솔린엔진의 원리는 실린더에 충진된 혼합가스를 피스톤으로 강하게 압축시킨 후, 점화플러그로 전기불꽃을 일으켜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으로서, 가솔린엔진 윤활유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요구되어 집니다.

1. 인(P)의 함량이 적을 것

배기가스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가솔린엔진 차량에는 Blow-by 환원장치, 배기가스정화 촉매장치등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윤활유 첨가제 중의 납(Pb)과 인(P)은 이러한 장치들의 촉매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2. 저점도안정성과 저마찰특성을 갖출 것

엔진의 고성능화와 저연비가 추구되는 추세에 맞춰 윤활유 역시 이러한 성능이 요구됩니다. 연비개선의 대응책으로 마찰손실을 적게 하면서도 저점도화에 따른 윤활유 소모율 증가 및 유막파괴에 따른 윤활불량등을 방지하도록 사용온도 영역에서의 저점도 안정성과 함께 마찰조정제의 올바른 적용에 의한 저마찰 특성을 갖춘 엔진윤활유가 필요합니다.

3. 특수한 환경에서의 특성변화가 적을 것

또한 최근의 엔진 고성능화에 따라 기본 Mechanism의 변경 및 보조장치의 부착이 증가하여 윤활시스템이 보다 가혹해졌습니다.
Multi Valve화에 따른 엔진내 운동부에서 경계윤활영역의 비율이 높아지고, Turbo Charger 장착에 따른 문제점으로 고온상태에서 엔진을 급정지한 후 일어나는 온도상승(Heat Soak Back)으로 베어링이나 엔진 각부에 들어 있는 윤활유가 고온산화에 의해 열화 및 탄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 환경 내에서 안정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젤엔진 윤활유

디젤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고온(약 500℃)으로 만든 후 연료를 직접 분사함으로써 착화하는 시스템이므로 디젤연료의 타다 남은 카본이 윤활유에 혼입되어 윤활유를 열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디젤엔진은 윤활유 온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산화가 많이 일어나고 이 에 따른 슬럿지도 많이 생깁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 윤활유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요구 됩니다.

1. 고온에서의 열안정성이 특히 좋을 것

디젤엔진의 연소조건은 고온 고압으로 가솔린엔진에 비해 매우 가혹하므로 고온에서의 열안정성이 특히 중요합니다.

2. 전알카리가(T.B.N:Total Base Number)가 적정할 것

디젤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유황, 질손분등의 불순물은 연소시 각종 부식성 가스를 생성, 윤활유의 산화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엔진 각부 특히 실린더 벽면의 조기마모의 원인이 되므로 이를 중화시킬 수 있는 적정한 전알카리가가 필요합니다.

3. 청정분산성이 좋을 것

디젤엔진의 경우, Blow-by 가스의 영향으로 Soot의 혼입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의해 유중의 불용분이 증가하여 피스톤상부에 침적, 엔진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유해성물의 침적을 방지하고 유중에 고르게 분산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LPG엔진 윤활유

LPG엔진은 4싸이클 가솔린엔진의 연료장치를 개조한 것으로 비교적 연료의 연소찌꺼기가 적고 연료희석도 거의 없어 윤활유의 오염은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윤활유의 온도는 가솔린엔진보다 디젤엔진쪽에 가깝기때문에 고온에 의한 윤활유산화 및 슬럿지생성의 유려가 있으므로 LPG엔진 윤활유에는 고온안정성이 요구됩니다.

2싸이클 엔진 윤활유

일반적으로 엔진은 흡기→압축→폭발→배기 행정을 거치는 4싸이클 엔진과 흡기.압축→폭발.배기행정의 2싸이클 엔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차량에 가장 많이 쓰이는 엔진은 4싸이클이나, 소형 경량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2싸이클엔진은 오토바이(모터싸이클)등 소형엔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싸이클엔진은 엔진 크기에 비하여 출력이 클뿐만아니라 윤활유는 연요유와 혼합 사용되어 배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One Through Type 윤활제인 2사이클엔진 윤활유는 다음과 같은 성능이 요구됩니다.

① 침적물 형성이 적을 것
많은 양의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므로 Ring 고착이나 Piston 융착, Bridge현상등의 Trouble을 일으킬 우려가 크므로 침적물 형성이 적어야 합니다.
② 연료와의 혼합성이 좋을 것
③ 내부식성. 방청성이 좋을 것
④ 내마모성. 내소부성이 좋을 것
 이전글  :  윤활유 첨가제
 다음글  :  자동차용 기어유의 역할 및 요구성능